서해안 물때표 시간 보는 방법

 

서해안 물때표 시간 보는 방법

서해 쪽으로 여행을 가게 되면 밀물과 썰물을 보게 됩니다. 이게 바로 물이 빠지고 들어오는 시간으로 물때를 얘기합니다. 이 시간을 확인하고 해루질, 조개잡이 체험 및 낚시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서해안 물때표 시간 보는 방법을 숙지하고 알고 가셔야 합니다.

 

서해안 물때표 시간 보는 방법

 

동해와는 다르게 서해안은 만조와 간조 시간은 일정치 않으며 모두 다릅니다. 만조와 간조는 해수면의 높이가 가장 높거나 낮은 것을 의미하는데요. 서해안 물때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간조시간을 보세요.

 

 

 

 

서해안 물때표

물의 높이를 확인할 수 있는 건 국립 해양조사원과 바다 타임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때는 같은 서해안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게 아니라 지역마다 차이가 존재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조소 간만의 차 즉, 물의 높이 차이가 가장 큰 곳은 아산만입니다. 아산을 기준으로 남과 북으로 갈수록 점점 감소하게 되며, 동해안에도 물이 빠지고 들어오기도 하며 그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서해안은 하루에 2번 물이 빠집니다. 대략 12시간가량의 간격으로 물이 빠지게 되는데요. 새벽 1시에 물이 빠졌다면 오후 1시쯤이 물이 빠지는 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물때표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국립 해양조사원

우선 국립 해양조사원 홈페이지에 접속해 줍니다. 이어서 해양생활 > 스마트 조석예보를 선택하세요. 아래와 같은 큰 지도가 보입니다. 원하는 지역을 선택 후 원하는 날짜의 고, 저 수위를 확인하면 됩니다.

 

 

만약, 내가 가는 서해안 지역의 물때표가 없다면 바다 타임 사이트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국립 해양조사원보다 훨씬 많은 지역의 물때를 자세히 보여주기 때문에 바다 타임으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다 타임

지역별, 가나다 별 그리고 지도에서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립 해양조사원 홈페이지를 이용해 몽산포에서 갯벌체험을 하고 싶은데, 물때가 자세히 나오지 않아 어림짐작으로 확인할 수밖에 없는데요. 바다 타임을 이용한다면 정확한 물때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의 서해안 원하는 지역의 날짜를 확인하면 만조와 간조를 볼 수 있습니다. 만조는 물이 가득 찼을 때 즉 해수면이 높을 때를 얘기하며, 반대로 간조는 물이 가장 많이 빠졌을 때 즉 해수면의 높이가 낮을 때를 말합니다.

 

만약 바다 타임에도 나오지 않는 지역은 존재합니다. 그럴 땐 인근 지역의 물때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해안 물때표 보는 방법

 

 

갯벌체험, 해루질 등을 위한다면, 간조 혹은 저 수위 시간을 보시면 됩니다. 간조 시간이 최대로 물이 빠진 시간을 얘기하며, 이 시간이 이후에는 당연히 물이 들어와 차오르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간조 시간이 오후 1시 라면, 1시 전후 2시간 동안이 갯벌체험 및 해루질하는데 용이합니다. 즉,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가능하다는 얘기인데요.

 

생각보다 물이 들어오는 속도가 생각보다 빠르기 때문에 간조 시간 이후에는 육지로 빨리 복귀하는 게 좋습니다.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간조시간 전후 2시간을 이용하되 물이 들어오는 시간이 되었다면 천천히 정리하면서 갯벌에서 빠져나오는 게 좋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물이 빠진다고 다 체험에 성공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바로 수위를 보셔야 하는 건데요. 간조시간 옆에 해수면의 높이를 참고하세요.

 

서해안 물때표에서 간조 시간 옆의 해수면 높이가 낮으면 낮을수록 더욱 먼바다로 나갈 수 있습니다. 즉, 사람들이 많이 오가지 않았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더욱 많은 양의 조개나 해산물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각보다 바다의 날씨는 추울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고 서해안으로 출발 전 날씨 확인은 필수입니다.

 

 

 

 

지금까지 서해안 물때표 시간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간조시간 전후로 2시간, 그리고 수위와 날씨 확인하시고 즐거운 해루질 및 체험하시기 바랍니다.

 

 

 

 

욕지도 배 시간표 및 배 가격 확인하고 여행가세요

욕지도 배 시간표 코로나 19의 여파로 사람 많은 실내 대신 바깥나들이가 각광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더욱이 날씨가 따듯해지고 쉬는 날, 주말을 맞아 이곳저곳을 다니고 있죠. 통영 어떠세

lssu.tistory.com

 

 

신호위반 실시간 언제부터 조회 가능할까?

신호위반 실시간 조회 코로나 19로 안심하고 어느 곳을 함부로 갈 수 없죠. 그래서 대부분 야외로 사람 없는 곳을 찾아 이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민식이법 개정 이후 곳곳에 신호위반 카

lssu.tistory.com